교수ㆍ연구연구영역학습조직과 공공성과
공공조직의 학습조직화는 지역의 학습지역화와 국가의 혁신체제를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. 연세대학교 글로벌행정학과는 학습조직과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연구를 오랜 기간 동안 지속해왔습니다.

연세대학교 글로벌행정학과 교수들이 주축이 된 학습조직 연구팀은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4년 간 많은 연구지원을 받은 바 있습니다. 이러한 지원을 토대로 한국에 적합한 학습조직과 성과향상의 이론적 모형을 독창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.

이 모형을 토대로 한국의 중앙정부, 지방정부, 비영리조직, 준정부조직에 대한 학습조직 특성과 성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마무리 하였으며, 현재 면접조사를 진행 중입니다. 조사결과를 토대로 많은 논문을 출간하였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논문들이 국내외 유명저널에 출판될 예정입니다.
 
한상일. (2010). 한국 준정부조직의 학습조직 특성과 ‘공공성과’와의 관계.「정부학연구」, 16(1): 377-415.
정무권. (2010). 공공조직의 다차원적 성과분석을 위한 공공성과의 개념화.「정부학연구」, 16(1): 333-376.
한상일. (2010). 학습조직을 이해하는 세 가지 관점: 한국 준정부조직을 위한 이념형적 학습조직의 모색.「정부학연구」, 16(1): 301-331.
Kim, Pan Suk. (2009). A Case for Performance Management for Political Appointees, Public Personnel Management, 38(4): 1-18.
한상일. (2009). 조직학습이 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분석.「창조와 혁신」, 2(2): 75-97.
한상일·정무권. (2008). 한국 공공조직의 학습조직적 특성에 관한 연구: DLOQ모형을 활용한 중앙정부조직의 심층적 탐색.「한국행정연구」, 17(1): 31-60.
정무권·한상일. (2008). 한국 중앙정부의 학습조직 구조로서 인프라, 시스템, 문화의 상호관계: 구조방정식을 통한 효능감과 만족감에 대한 효과 분석.「한국행정학보」, 42(1): 97-122.
한상일·김영제·유평준·배득종. (2008). 국립중앙도서관의 서비스품질과 그 효과에 대한 실증적 분석.「한국문헌정보학회지」, 42(1): 295-311.
유평준. (2007-2008). 피터 드러커의 창조행정론, 1-12. 「지방자치」. 228-239호.
배득종. (2007). 정부기관들의 학습조직화 정도와 그것이 예산절감에 미친 영향. 「한국사회와 행정연구」, 18(3): 19-40.
정무권·배득종·한상일. (2005). 「공무원 교육의 뉴패러다임화: 정부조직의 학습조직화를 위한 평생학습체계 도입방안」, 뉴패러다임 센터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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